정승훈 기자
webmaster@moohannews.com | 2023-12-28 10:05:19
▲ 부산시교육청
[무한뉴스=정승훈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연수원은 2024년 1월 2일부터 22일까지 교육연수원과 현장체험처 등에서 유·초·중등교사 48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겨울집중기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운영한다.
이 연수는 유치원 1과정, 초등 1과정, 중등 3과정으로 구성했으며, 교육부 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을 기반으로 미래교육과 교육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교육과정으로 편성했다. 특히 평균 5년 미만의 교직 입직기에 도래한 연수생들이 단위학교의 수업활동⋅생활지도를 실질적으로 수행하는 교원으로서 필요한 핵심역량 함양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교수요목을 구성했다.
이 연수에는 집합 연수의 비중을 높이고 실시간 쌍방향 화상연수, 퍼실리테이터 활용 교육, 사례발표, 분임토의, 세미나 등 참여형 연수방법을 활성화하여 연수 효과성을 제고하도록 설계했다. 특히 멘토링, 공동연구·실천·나눔 활동을 통해 협력적 학습공동체 기반을 마련하여 연수생 간 소통을 강화하고, 선배 교사들의 다양한 교직 경험을 나누는 기회도 갖는다.
특히 교육연수원은 학교급별 에듀테크 활용 수업 자료 제작 및 활용,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팩트 체크 수업, 세계시민교육, 상황별 위기학생 지원 방안, 교육활동 보호 및 교권 침해 예방 등 총 219개의 학교 교육활동 및 교육정책 전반에 필요한 실질적인 교과과정을 세심하게 운영하고 지원한다.
천은숙 교육연수원장은 “이번 연수는 교원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소양 및 자질을 이해하고 자신의 교육활동을 성찰하며,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 무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