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부산창의융합교육원, 교사의 연구성과 수업에 접목

수학교육연구회, 초·중·고 맞춤형 수학교육 자료 개발

정승훈 기자

webmaster@moohannews.com | 2025-12-29 10:05:06

▲ 부산시교육청
[무한뉴스=정승훈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 창의융합교육원은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교육 콘텐츠와 중·고등학교 학교급 전환기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자료를 개발한 수학교육연구회 연구 성과를 정리해 제작·배포한다.

2025학년도 수학교육연구회는 총 5개 팀으로 운영했으며, 각 연구회는 초·중·고의 학교급에 따라 맞춤형 수학교육 자료를 개발했다. 연구 결과는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 자료의 형태로 배포함으로써 현장 적용 가능성을 높였다.

초등학교 대상 자료는 실생활 속 체험활동을 수학적 개념과 연결하는 ‘매쓰투어(Math Tour)’ 형태로 구성했다. 학생들이 다양한 상황을 수학적으로 탐구하며 자연스럽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중학교 및 고등학교 대상 자료는 학교급 전환기를 맞이한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기초 개념을 다져주는 형태로 제작했다. 특히 협업을 기반으로 한 문제해결 활동인 ‘수학어울마당’은 부산수학문화관과 연계하여 겨울방학 기간인 다음달 15일~16일 이틀간 행사를 운영한다.

한종환 창의융합교육원장은 “이번 수학교육연구회의 성과는 교사의 연구가 교실 수업으로 이어진 대표적인 사례로, 앞으로 현장 중심 수학교육 연구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학생 참여형 수업 확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무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