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동절기 상수도 급수공사 중지

동절기 기온 강하로 공사품질 저하 우려…12월 12일까지 접수 마감

정민정 기자

webmaster@moohannews.com | 2025-12-10 10:20:27

▲ 춘천시청
[무한뉴스=정민정 기자] 춘천시 상하수도사업본부가 겨울철 기온 하강에 따라 상수도 급수공사 접수를 오는 12일까지만 받는다. 이는 매년 반복되는 동절기 한파로 인해 지반이 얼어 굴착이 어렵고, 배관 시공 품질이 떨어질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시는 실제로 겨울철에 무리하게 배관 공사를 진행할 경우, 땅이 얼어 배관이 비정상적으로 눌리거나 틀어지는 문제가 발생해 누수와 재시공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며 시민 불편을 막기 위해 동절기 공사 중지를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동절기 급수공사 중지 기간은 2025년 12월 12일부터 2026년 2월 28일까지이며, 이 기간에는 새로운 급수공사가 진행되지 않는다. 다만 공사 중지 기간 동안에도 민원 상담이나 관련 안내는 정상적으로 이뤄진다.

급수공사가 필요한 시민은 마감일 이전에 춘천시청 민원실을 방문해 신청을 완료해야 한다. 신청이 마감되면, 공사는 날씨가 풀리는 2026년 3월 이후 순차적으로 재개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급수공사는 시민 생활과 직결되는 만큼, 안전하고 품질 높은 시공을 위해 동절기 중단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라며 “시민 여러분께서 마감일을 확인해 미리 신청해주시고, 공사 품질 확보를 위한 조치인 만큼 많은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자세한 문의는 춘천시청 수도시설과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 무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