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설명회 개최

경상 / 최진수 기자 / 2026-01-30 16:05:40
▲ 거창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설명회

[무한뉴스=최진수 기자] 거창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 지난 30일 남상면 어울림다목적회관에서 주민주도형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지속가능한 농촌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읍·면 주민과 마을활동가, 완료지구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2026년 거창군 마을만들기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주민들의 사업 이해도를 높이고 주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사업 방향을 중심으로 설명이 진행됐으며, 2026년 거창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에서 추진하는 사업과 함께 각종 지역개발 공모사업에 대한 설명과 참여 방법에 대해 안내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질의응답 시간을 마련해 주민들이 사업 추진 과정에서 궁금해하는 사항을 자유롭게 질문하고, 관계자들이 직접 답변하는 소통의 시간을 통해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는 계기가 됐다.

행사에 참여한 한 참석자는 “마을만들기 사업에 대해 한 번에 이해할 수 있어 도움이 됐고, 앞으로 우리 마을에 어떤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됐다”며 “주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마을만들기 사업은 행정이 주도하는 사업이 아니라 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거창군은 주민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 지원을 지속 확대해 주민주도형 마을공동체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거창군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수렴된 주민 의견을 바탕으로 지역 실정에 맞는 마을만들기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주민 중심의 농촌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소통과 지원을 이어갈 방침이다.

[ⓒ 무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