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가족센터, ‘진주시 아이돌보미 집담회’ 실시

경상 / 최진수 기자 / 2026-02-08 16:55:31
안전수칙·복무규율 교육 등 돌봄 전문성 강화
▲ 진주시가족센터, ‘진주시 아이돌보미 집담회’ 실시

[무한뉴스=최진수 기자] 진주시가족센터는 6일과 7일, 이틀에 걸쳐 진주시 소속 아이돌보미 160명을 대상으로 ‘안전한 돌봄 제공과 복무규율 준수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집담회는 돌봄 서비스 질을 높이고 이용자 민원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집담회는 단순한 전달식 강의가 아닌, 돌봄 현장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참여자 간 경험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토론형 교육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질적인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번 교육에서는 ▲아동 안전사고 예방 ▲돌봄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별 대응 방법 ▲아이돌보미의 역할과 책임 ▲복무규율 준수의 중요성 등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무엇보다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과 의견을 나눔으로써 현장의 이해도를 높이고 돌봄의 전문성을 강화했다.

특히 아이돌보미들은 돌봄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민원 유형을 사전에 인지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올바른 행동 기준을 공유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이고 신뢰받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집담회에 참여한 아이돌보미는 “현장에서 막연했던 기준들이 명확해졌고, 앞으로 더 책임감 있게 돌봄에 임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아이돌보미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정기적인 교육과 소통의 자리를 마련해 안전하고 신뢰받는 아이돌봄 서비스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무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