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농업기술센터, 고품질 딸기 생산 위한 화아분화 검경 지원

충청 / 최진수 기자 / 2020-08-12 15:37:04
청주시농업기술센터, 고품질 딸기 생산 위한 화아분화 검경 지원
[무한뉴스] 청주시농업기술센터가 오는 8월 24일부터 9월 20일까지 지역 내 딸기 재배농가의 적기 정식지도를 위한 딸기 화아분화 검경 서비스를 운영한다.

시는 작년 21농가 132점에 대해 화아분화 검경을 지원했으며 올해 보다 많은 농업인에게 화아분화 검경을 지원하고자 10일 정도 지원시기를 앞당겨 추진한다.

화아분화 검경은 딸기묘의 꽃눈 분화를 확인해 정식 시기를 예측하고 분화가 진행된 묘는 화아발육을 촉진시켜 균일한 딸기 수확 및 수량을 증대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화아분화란 식물이 생육하는 도중에 식물체의 영양 조건, 기간, 일조시간 등의 필요조건이 충족돼 꽃눈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딸기와 같이 열매를 수확하는 작물에는 개화시기를 당겨 과실 수확 시기를 앞당기는 것으로 높은 판매가를 받는데 중요한 조건으로 작용한다.

검사는 딸기묘의 뿌리와 줄기가 만나는 곳에 있는 생장점을 현미경으로 관찰해 딸기의 화아분화 진행 정도를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적기정식 지도를 진행한다.

검경 서비스를 원하는 딸기 재배농가는 딸기묘 3~5주를 가지고 농업기술센터 원예작물팀을 방문하면 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화아분화 검경서비스로 농가에서 적기정식을 통한 고품질 딸기를 생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무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